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8화. 공격 레벨과 방어 레벨 (2024년 5월 개정판)

 



림버스 컴퍼니 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8화. 공격 레벨과 방어 레벨


 지난 시간에는 덱의 종류가 굿스터프덱과 컨셉덱이 있음을 알고, 덱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8화부터는 전투 시스템 (심화) 편이다. 지난 1화에서 5화까지 전투 시스템 (기본)을 알려주었다. 뉴비라면 그것만 알아도 게임을 진행하는 데 이상 없다. 그러나 림버스 컴퍼니의 하드 컨텐츠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게임에서 설명해주지 않는 다양한 시스템과 테크닉을 알아야 한다.

 첫 번째 시간은 ‘공격 레벨과 방어 레벨’이다.


1. 공격 레벨과 방어 레벨

 인격 정보를 보면 속도 옆에 방어 레벨이, 스킬 설명에 공격 레벨이 적혀 있다. 기본적으로 딜러는 공격 레벨이 높고, 방어 레벨이 낮다. 반대로 탱커는 공격 레벨이 낮고, 방어 레벨이 높다.

 공격 레벨과 방어 레벨은 인격 레벨에 보정값을 더한 값으로 결정된다.

 예를 들어 검계 이상은 보정값이 +5이다. 따라서 만렙 기준으로 검계 이상의 공격 레벨은 45 + 5 = 50이다.

 같은 인격의 스킬이라도 스킬마다 보정값이 달라 공격 레벨이 다를 수도 있다.


 가드 스킬과 회피 스킬은 방어 레벨을 갖는다. 가드 또는 회피를 사용 시 수비 스킬의 방어 레벨이 기본 방어 레벨을 대체한다. 반격은 공격 레벨을 가지나, 반격 사용 시 반격의 공격 레벨로 방어 레벨이 대체된다.


2. 공격 레벨 차이에 따른 합 위력 증가

 공격 레벨과 방어 레벨은 다른 게임의 공격력, 방어력과 비슷하다. 그러나 림버스 컴퍼니에서는 독특한 시스템이 존재한다.

 첫 번째로, 합 진행 시 아군과 적의 공격 레벨 차이에 따라서 합 위력이 증가한다. 공격레벨 3 차이 당 합 위력이 1 증가한다.

 

 위 사진에서 검게 이상과 적이 합을 하고 있다. 이때 이상의 스킬 ‘이면찬자’는 최솟값이 8, 최댓값이 11인 스킬이다. 그러나 이상의 공격 레벨이 40, 적의 공격 레벨이 27로 차이가 13이 나서 이상의 합 위력이 4가 증가했다. 스킬 아이콘 옆에 최솟값, 최댓값이 12, 15로 표시된 것으로 알 수 있다.

 주의할 점은 합 위력이 증가하는 것이지, 공격할 때에는 위력이 증가하지 않는다.


 인격 레벨이 오르면 공격 레벨이 오르고, 공격 레벨이 오르면 합 위력이 증가한다. 따라서 레벨업은 굉장히 중요하다. 만약 스토리를 밀다가 막혔다면 인격 레벨업부터 해보자.



3. 공격 레벨과 방어 레벨 차이에 따른 데미지 증감

 공격을 진행할 때, 공격자의 공격 레벨과 피격자의 방어 레벨 차이에 따라서 데미지가 증감한다. 공격 레벨이 더 높은 경우 데미지가 증가하고, 방어 레벨이 더 높은 경우 데미지가 감소한다.

 공방렙 데미지 공식은 다음과 같다. D는 방어 레벨, A는 공격 레벨이다.

 A가 D보다 큰 경우 음수가 나오지만, 데미지 공식에서 이 값을 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데미지가 증가한다.

 공격 레벨과 방어 레벨의 차이값에 따른 데미지 증감량은 아래 표와 같다. 표의 출처는 이 글이다.

 차이가 3만 나도 데미지가 10%나 증가하므로 데미지에 주는 영향이 크다.



4. 공격 레벨 증가/감소, 방어 레벨 증가/감소

 공렙과 방렙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첫째로 레벨업, 둘째로 공명, 마지막으로 버프/디버프가 있다. 공명에 대해서는 지난 4화를 참고하자.

 공렙 증가/감소, 방렙 증가/감소 버프/디버프는 한 턴 동안 수치만큼 공렙, 방렙이 증감한다.


 공렙 증감과 방렙 증감 중 무엇이 더 성능이 좋을까? 바로 공렙 증감이다. 같은 값이라면 내 공격 레벨이 증가하든, 적의 방어 레벨이 감소하든 데미지 증가량은 같다. 그러나 공격 레벨이 증가할 경우, 합 위력도 함께 오른다. 그래서 공렙 증감이 더 좋다.


 이 버프, 디버프들은 한 턴 동안 지속된다. 따라서 이 버프, 디버프들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한 턴에 최대한 버프/디버프를 많이 쌓은 다음 극딜을 쏟아부어야 한다.

 림버스 컴퍼니의 버프/디버프는 공격하는 턴에 부여되는 것과, 공격하고 난 다음 턴에 부여되는 것이 있다. 이것을 고려하여 버프/디버프를 한 번에 많이 쌓아 극딜을 넣자.


 예를 들어 W사 뫼르소의 ‘에너지 교류’는 공격 턴에 방어 레벨 감소를 8 부여한다. 반면 세븐 오티스의 ‘현장 지휘’는 공격 다음 턴에 방어 레벨 감소를 4 부여한다. 따라서 극딜을 넣기 위해서는 세븐 오티스의 현장 지휘를 먼저 사용한 뒤, 다음 턴에 W사 뫼르소의 에너지 교류를 사용해서 방어 레벨 감소를 12를 쌓아 딜을 넣어야 한다.




요약

  1. 공격 레벨과 방어 레벨은 레벨이 오를수록 증가한다.

  2. 공격 레벨 차이만큼 합 위력이 증가한다.

  3. 공격 레벨과 방어 레벨의 차이만큼 데미지가 증감한다.

  4. 공격 레벨 증감, 방어 레벨 증감 버프/디버프를 한 턴에 최대한 많이 쌓아 극딜을 넣자.


 이번 시간에는 공격 레벨과 방어 레벨에 대해 배웠다. 공렙과 방렙은 합과 데미지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제대로 알아두자. 다음 화에는 ‘데미지 공식’에 대해 배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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