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2화. 내성 (2024년 5월 개정판)


림버스 컴퍼니 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2화. 내성


 지난 시간에는 림버스 컴퍼니 전투 시스템의 핵심인 ‘합과 공격’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내성’에 대해 알아보자.


  1. 공격 유형과 죄악 속성

 림버스 컴퍼니의 스킬은 ‘공격 유형’과 ‘죄악 속성’이 존재한다.

 공격 유형은 참격, 관통, 타격이 있다. 죄악 속성은 분노, 색욕, 나태, 탐식, 우울, 오만, 질투가 있다. 죄악 속성은 빨주노초파남보로 외우는 게 편하다.


 모든 인격과 몬스터는 공격 유형과 죄악 속성에 대해 내성이 존재한다. 각각 물리 내성, 속성 내성이라고도 부른다. 내성은 취약, 약점, 보통, 견딤, 내성 총 5가지가 있다.

 이것은 마리아치 보스 싱클레어의 정보이다. 왼쪽 아래에 내성 정보가 나와 있다. 참격, 분노, 오만에 취약이고, 탐식에 견딤이며, 타격에 내성임을 알 수 있다.

 2024년 5월 기준으로 모든 인격은 공격 유형에 대해 내성 1개, 보통 1개, 취약 1개를 갖는다. 죄악 속성 내성은 게임 시작 시 가장 낮은 등급(자인)의 에고의 속성 내성으로 시작하고, 에고 사용 시 그 에고의 속성 내성으로 교체된다.


 그렇다면 내성이 왜 중요하냐, 바로 내성에 따라 데미지가 증감하기 때문이다.

 취약이면 2배, 약점이면 1.5배, 견딤이면 0.75배, 내성이면 0.5배로 데미지가 증감한다.

 공격 유형 내성과 죄악 속성 내성은 합연산으로 계산한다. 공격 유형과 죄악 속성 둘 다 취약인 스킬로 맞으면 데미지가 3배까지 증가한다. 반대로 내성 공격 유형과 내성 죄악 속성인 스킬로 맞으면 데미지가 0배가 되어 피해를 입지 않는다. 하나는 취약이고, 다른 하나는 내성이라면? 합연산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데미지가 1.5배 증가한다.


 내성에 따른 데미지 차이가 크기 때문에 상대의 스킬의 유형,속성과 내성을 고려하여 파티를 짜야 한다. 상대의 공격에 내성이면서, 상대가 취약한 스킬을 가진 인격을 파티에 넣자.

 예를 들어 스토리 3장에서 나오는 몹들은 관통, 타격 공격을 주로 한다. 또한 타격에 대해 취약이다. 따라서 3장을 밀려면 타격에 내성이면서, 타격 공격을 하는 인격을 데려가는 게 좋다.


  1. 적의 내성 정보 확인하기

 내성에 따라 데미지가 크게 증감하기 때문에 내성은 매우 중요하다. 적이 취약한 공격 유형, 죄악 속성을 확인하고, 그에 알맞는 스킬로 공격해야 한다.

 그렇다면 적의 내성정보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첫 번째 방법으로 적을 클릭하면 적의 정보가 나온다. 여기에서 적의 내성 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으로 합을 지정할 때 오른쪽 위를 보면 상대가 무엇에 취약이고 내성인지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이걸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위 두 가지 방법은 여러 번 전투한 적에게 쓸 수 있는 방법이다. 림버스 컴퍼니는 처음 만나는 적의 정보를 알 수 없다. 그래서 직접 공격을 해보면서 적의 내성을 알아내야 한다.

 하지만 처음 만나는 적이라도 내성 정보를 알 수 있는 꼼수가 존재한다.

 이 꼼수는 집중 전투(환상체전)에서만 쓸 수 있다. 집중 전투는 스킬을 직접 상대에게 드래그해서 공격을 지정하는 전투다. 집중 전투에 대한 설명은 다음 화에서 자세하게 하겠다.

 스킬을 드래그하고 있을 때, 상대의 슬롯이 빛난다. 이때 노란색으로 빛나면 취약, 하얀색으로 빛나면 보통, 붉은색으로 빛나면 내성이다.

 첫 번째 사진에서 히스클리프의 관통/분노 스킬을 드래그할 때 적의 슬롯이 노란색으로 빛났다. 따라서 관통, 분노 중 최소 하나는 취약이다.

 두 번째 사진에서 뫼르소의 관통/나태 스킬을 드래그할 때 적의 슬롯이 하얀색으로 빛났다. 즉 이 적은 관통, 나태에 대해서는 보통인 것이다.

 이 정보를 조합했을 때 이 적은 분노 취약이라고 유추할 수 있다.

 여러 스킬을 드래그해서 색깔을 비교하여 상대의 내성 정보를 거의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다. 다만 꼼수일 뿐이므로 맹신해서는 안 된다.


+) 이 꼼수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읽고 싶은 사람만 읽어라.


 공격을 지정할 때 스킬 아이콘 위에 피해량 증감값이 숫자로 나타난다. 이 값이 양수면 슬롯이 노란색으로 빛나고, 음수면 붉은색으로 빛난다.

 이 피해량 증감값에 내성이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취약이면 +100%가 더해지고, 내성이면 -50%가 더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취약이면 높은 확률로 노란색으로 빛나고, 내성이면 높은 확률로 붉은색으로 빛나게 된다.

 피해량 증감값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9화 데미지 공식’ 편에서 다루겠다.



  1. 흐트러짐

 체력바를 보면 중간중간에 선이 그어져 있다. 이 선은 ‘흐트러짐 선’(흐트선)이다. 체력바가 감소하여 흐트선에 도달할 경우 ‘흐트러짐’ 상태가 된다.


 흐트러짐 상태에 걸리면 이번 턴, 다음 턴 동안 행동하지 못하고, 모든 공격 유형 내성이 취약으로 변한다. 죄악 속성 내성은 변하지 않는다.

 이 흐트러짐 시스템으로 인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상대가 위협적인 공격을 준비 중일 때, 상대에게 극딜을 가해 흐트러짐 상태로 만들어 상대의 스킬을 취소시킬 수 있다.

 아군도 마찬가지로 흐트러짐에 빠져 극딜을 맞고 의문사할 수 있으므로 항상 유의해야 한다.


 흐트선이 여러 개 존재할 경우, 흐트러짐+, 흐트러짐++ 상태에 빠질 수 있다.

 흐트러짐+, 흐트러짐++ 상태에 걸리는 조건은 한 턴에 체력이 흐트선 2개, 3개를 지나치는 것이다.

 이미 흐트러짐에 빠진 상태에서 체력이 감소해 또 흐트선을 지났다고 흐트러짐+ 상태가 되지는 않는다. 무조건 한 턴에 흐트선 여러 개를 지나쳐야 한다.

 흐트러짐+는 물리 내성 취약 데미지가 2.5배, 흐트러짐++는 3배가 된다. 흐트러짐++ 상태에서 취약인 죄악 속성으로 맞으면 데미지가 4배까지 증가하는 것이다.

 딜러 인격은 흐트선을 여러 개 갖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딜러는 한 번이라도 공격을 허용하면 흐트러짐+, 흐트러짐++에 빠져 끔살당하는 일이 부지기수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요약

  1. 공격 유형은 참격, 관통, 타격이 있고, 죄악 속성은 분노, 색욕, 나태, 탐식, 우울, 오만, 질투가 있다.

  2. 내성은 취약, 약점, 보통, 견딤, 내성이 있다. 취약이면 데미지가 2배, 내성이면 데미지가 0.5배가 된다.

  3. 적을 클릭하거나, 상단의 아이콘을 확인하거나, 집중 전투 중 스킬을 드래그해서 적의 내성 정보를 알 수 있다.

  4. 흐트러짐 상태에 빠지면 모든 공격 유형 내성이 취약으로 변한다.


 이번 시간에는 공격 유형과 죄악 속성, 내성에 따른 데미지 증감, 적의 내성 정보를 확인하는 법, 흐트러짐에 대해 배웠다.

 다음 시간에는 림버스 컴퍼니의 2가지 전투 방식, 일반 전투와 집중 전투에 대해 배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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