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4화. 공명과 패시브 (2024년 5월 개정판)

 


림버스 컴퍼니 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4화. 공명과 패시브


 지난 시간에는 일반 전투와 집중 전투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공명과 패시브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공명

 림버스 컴퍼니의 장르는 ‘죄악 공명 잔혹 RPG’이다. 게임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공명’은 림버스 컴퍼니의 주요 시스템이다.


 ‘공명’은 조작 패널에서 스킬을 선택할 때 같은 죄악 속성의 스킬을 여러 개 사용할 경우 일어난다. 위 사진을 보면 분노 스킬 3개가 선택되어 ‘분노 공명’이 일어났다. 스킬 아이콘 왼쪽 위에 ‘분노 공명’이라고 쓰인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미리 말하지만, 공명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뉴비의 경우 인격풀이 좁아 완성된 덱을 만들지 못하여 공명 효과가 미미하기 때문이다. 공명에 집착하지 마라. 억지로 공명하는 것보다 위력 센 스킬 날리는 게 더 좋다. 공명은 나중에 제대로 된 덱을 완성하고 나면 신경 쓰자.


 공명은 어떤 효과가 있나? 첫 번째로 공격 레벨이 증가하고, 두 번째로 공명 패시브를 발동시킬 수 있다.

 공격 레벨 증가 효과부터 살펴보자.

 첫 번째 사진에서 파우스트의 스킬은 공격 레벨이 42이다. 두 번째  사진에서 오만 5 공명을 했더니 파우스트의 공격 레벨이 47로 5 증가하였다.

 공격 레벨이 증가하면 뭐가 좋냐, 바로 합 위력이 증가한다.

 합을 할 때, 아군의 공격 레벨과 상대의 공격 레벨을 비교한다. 공격 레벨이 높은 쪽이 공격 레벨 차이 3 당 합 위력이 1 증가한다.

 위 사진에서 파우스트의 공격 레벨은 47, 상대의 공격 레벨은 30로 17 차이가 난다. 그래서 파우스트의 합 위력이 5 증가했다.


 공명에 따른 공격 레벨 증가는 공명 수가 많을수록, 오른쪽에 있는 스킬일수록 많이 증가한다.


 다만 실제로 실험을 해보니 규칙을 찾을 수 없었다.  실험 사진을 몇 개 첨부할 테니 궁금한 사람은 아래 슬라이드를 참고하자.

공명 공렙 증가 실험


 공명을 하면 공격 레벨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합 위력이 증가한다. 사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전투는 늦어도 5턴 안에 끝나고, 집중 전투는 슬롯이 늘어나지도 않아 공격 레벨 증가만 보고 공명을 활용하기에는 이득이 적다.

 다시 한번 말한다. 뉴비는 공명에 집착하지 마라.


2. 완전공명

 ‘완전공명’은 같은 죄악 속성의 스킬이 3개 이상 연속으로 연결된 공명이다. 완전공명을 할 경우 모든 스킬이 공격 레벨이 최대치로 증가한다.

 예를 들어 3 공명을 할 경우 1번 스킬은 공격 레벨이 증가하지 않고, 2번 스킬은 1 증가하고, 3번 스킬은 3 증가한다. 그러나 완전공명을 하면 세 스킬이 모두 공격 레벨이 3 증가한다.

 그냥 공명 발동하기도 어려운데 연속으로 이어지기까지 해야 한다. 뉴비는 그냥 존재하지 않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는 게 편하다.

 명심하자. 공명보다는 합을 이기는 게 우선이다. 뉴비는 공명에 신경을 쓰지 말자. 나중에 인격과 에고가 늘고 특정 공명을 요구하는 덱을 완성하고 나면 그때 공명을 신경쓰자.



3. 패시브

 공명의 두 번째 효과는 공명 패시브 발동이다.

 모든 인격은 공격 스킬 3종류, 방어 스킬 1종류, 패시브, 서포트 패시브를 가진다.

 패시브는 수감자가 전투에 참전한 경우 발동되고, 서포트 패시브는 전투에 참전하지 않았지만 편성창에 설정된 경우 발동된다.

 패시브는 인격을 2 동기화하면, 서포트 패시브는 인격을 3 동기화하면 해금된다.

 뉴비는 끈이 부족해서 좋은 인격을 얻었어도 3 동기화가 안 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 그럴 때는 출전하지 않는 수감자는 1성 수감자로 바꿔놓자. 3장을 깨면 1성 수감자들은 모두 3 동기화가 되어 서포트 패시브가 해금되기 때문에 서포트 패시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나중에 좋은 인격들을 3동기화 하면 그때 바꾸자.


 패시브, 서포트 패시브를 발동시키는 조건은 2가지가 있다. 특정 죄악 자원을 일정 수 이상 보유하거나, 특정 죄악 속성 스킬을 일정 수 이상 공명시키면 된다.

 예를 들면 쥐는 자 파우스트의 패시브 ‘휘파람’은 색욕 4 공명이 필요하다. 일반 전투라면 패널 슬롯이 늘어나서 패시브 발동이 쉽지만, 집중 전투는 패널 슬롯이 증가하지 않아 공명 패시브 발동이 어렵다.

 집중 전투에서 공명 패시브를 발동하려면 그 죄악 속성 스킬을 가진 인격을 필요한 공명 수 이상 데려가야 한다.


 스킬을 사용하면 그 스킬의 속성에 해당하는 죄악 자원을 1개 얻는다. 자신이 보유 중인 죄악 자원은 화면 오른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떤 패시브가 발동 중인지는 화면 왼쪽에서 확인 가능하다.


4. 수비 스킬, 에고를 이용한 공명



 스킬을 사용하면 그 스킬의 속성에 해당하는 죄악 자원을 1개 얻는다. 자신이 보유 중인 죄악 자원은 화면 오른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떤 패시브가 발동 중인지는 화면 왼쪽에서 확인 가능하다.


  1. 수비 스킬, 에고를 이용한 공명

 공명은 죄악 속성이 있는 수비 스킬이나 ‘에고’를 이용해서 발동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도 공격 레벨(수비 스킬은 방어레벨)이 증가하고, 공명 패시브를 발동시킬 수 있다.

 이를 이용해 필요없는 스킬만 나와서 공명 패시브를 발동할 수 없을 때 수비나 에고를 이용해 공명 패시브를 발동시킬 수도 있다.



5. 기타

 피쿼드호 히스클리프는 질투 공명 수에 따라 위력이 증가하고, 검계 뫼르소는 최대 완전 공명 수에 비례한 숫자의 아군들에게 버프를 부여한다. 이렇듯 공명을 활용하도록 설계된 인격/에고가 존재한다. 이러한 인격/에고는 공명을 하지 않으면 제 성능을 내지 못한다.

 이러한 공명 인격/에고를 쓰려면 이를 위한 덱을 만들어야 한다. 피쿼드호 히스클리프는 질투 출혈덱, 검계 뫼르소는 오만 호흡덱의 핵심 파츠다. 공명이 중요한 덱을 사용한다면 공명에 신경을 많이 쓰자.



요약

  1. 같은 죄악 속성 스킬을 여러 개 연결하면 공명이 발동된다.

  2. 공명의 효과는 공격 레벨 증가, 공명 패시브 발동이다.

  3. 완전공명 시 모든 스킬의 공격 레벨이 증가한다.

  4. 수비 스킬, 에고를 이용해서 공명을 발동할 수도 있다.




 이번 시간에는 공명의 개념과 공명의 2가지 효과, 그리고 패시브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시간은 전투 시스템 (기본)의 마지막 편으로, ‘에고’에 대해 배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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