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14화. 가중치와 광역기 (24년 5월 개정판)

 


림버스 컴퍼니 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14화. 가중치와 광역기


 지난 화에서는 빼기 코인 스킬의 특징과 운용법에 대해 배웠다. 이번 화는 전투 시스템 (심화)편의 마지막, 가중치와 광역기 편이다.


1. 공격 가중치

 모든 공격 스킬에는 ‘공격 가중치’라는 스탯이 있다. 공격 가중치란 이 공격 스킬이 몇 개의 슬롯을 공격하는지를 뜻한다. 즉 공격 가중치가 1이면 단일기, 2 이상이면 광역기이다.

 공격 대상이 공격 전에 죽었다면 새로운 타겟을 공격하지 않는다. 따라서 속도가 빠른 아군이 광역기를 쓰는 것이 좋다.

 만약 스킬에 [적중시] 효과가 있다면, 공격한 적의 수만큼 효과가 여러 번 적용된다. 이상 여우비로 적을 5명 공격했다면, 정신력을 75 회복하는 것이다.

 광역기가 같은 적이나 부위의 슬롯 여러 개에 적중하여도 데미지는 중복되어 들어가지 않는다. 따라서 부위 개수가 적은 환상체 상대로는 광역기의 효율이 떨어진다.



2. 슬롯 가중치

 슬롯 가중치는 말 그대로 슬롯이 차지하는 가중치를 뜻한다. 만약 슬롯 가중치가 2라면, 광역기를 맞을 때 이 슬롯이 2개인 것처럼 취급된다.

 위 사진에서 왼쪽 위에 있는 두 적은 슬롯 가중치가 2이다. 공격 가중치가 7인 광역기를 사용하자, 두 적이 가중치 4를 차지하여 5명밖에 공격하지 못했다.



3. 광역기 타겟 지정하기

 광역기 사용시 메인 타겟은 실선으로, 서브 타겟은 점선으로 표시된다. 이를 통해 어느 적을 공격하는지 알 수 있다.


 위 사진에서 료슈의 4번째 성냥불로 왼다리에 합을 걸자 슬롯 가중치 2짜리 몸통 슬롯이 서브 타겟으로 지정되었다.

 서브 타겟을 지정하려면 광역기를 사용하기 전에 광역기로 공격할 슬롯을 제외한 다른 슬롯들을 다른 아군으로 먼저 지정해야 한다. 광역기는 지정이 안 된 슬롯을 우선으로 공격하기 때문이다.


 다른 아군으로 왼쪽의 슬롯 3개에 합을 건 뒤 다시 료냥불을 사용하자 서브 타겟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의할 점으로 광역기 타겟을 지정한 상태에서 다른 아군이 수비 스킬이나 에고 스킬을 생성하면 광역기 타겟이 초기화가 된다. 그러니 전투를 시작하기 전에 광역기 타겟이 제대로 지정되었는지 꼭 확인하자.

 광역기를 지정하는 테크닉은 거울굴절철도를 플레이할 때 매우 중요하므로 꼭 익혀두자.


+) 일반 전투는 지정이 안 된 슬롯 중 속도가 느린 슬롯이 서브 타겟으로 설정된다. 집중 전투는 부위에 따라 서브 타겟으로 지정되는 우선순위가 정해져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예를 들면 단수어는 '몸통 > 오른다리 > 왼다리 > 꼬리' 순으로 지정되고, 킹크랲게는 '포검 크랲게 > 날카로운 크랲게 = 뾰족한 크랲게 > 킹크랲게 머리 > 킹크랲게 소라' 순이다. 이 우선순위를 게임에서 알 방법은 직접 공격을 지정해보며 알아내는 것말고는 없다.



4. 공격 가중치 증가 스킬, 스킬 재사용

 동백 이상, 후회 파우스트, 치프버틀러 료슈 등 전투 시작 후 공격 가중치가 증가하는 스킬이 있다. 또한 콩콩이파 홍루, 치프버틀러 료슈 등 조건에 따라 스킬을 재사용하는 스킬도 있다. 이런 스킬 역시 위 규칙을 따른다. 전투 시작 시 지정이 안 되어 있는 슬롯이 있다면 그 슬롯을 우선 공격한다.


 에고 기프트 중 단일 코인 스킬을 재사용하는 ‘녹슨 기념 주화’ 역시 스킬 재사용 시 위 규칙을 따른다.

 이를 유의하여 피가 적은 적군은 굳이 공격하지 말고 공격 가중치 증가 스킬이나 재사용 스킬이 처리하도록 하자.




 지금까지 14화에 걸쳐 림버스 컴퍼니의 전투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다. 뉴비들은 이 글을 읽고 어려운 전투 시스템을 이해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1화. 합과 공격 (2024년 5월 개정판)

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2화. 내성 (2024년 5월 개정판)

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3화. 일반 전투와 집중 전투, 합 뺏기 (2024년 5월 개정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