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12화. 속도와 행동 순서, 합 지정과 일방공격 (2024년 5월 개정판)

 


림버스 컴퍼니 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12화. 속도와 행동 순서, 합 지정과 일방공격


 지난 시간에는 에고 스킬의 활용법에 대해 배웠다.

 오늘 배울 내용은 ‘속도와 행동 순서, 합 지정과 일방공격’이다. 림버스 컴퍼니 전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 사실 게임을 하는 데 5화까지의 내용만 숙지하고 있어도 아무 문제 없다. 하지만 오늘 배울 내용은 매우 중요하다. 뉴비라면 오늘 배울 내용을 꼭 제대로 숙지하자.


1. 높은 속도로 일방공격하기 (패치됨)

 가이드 초판에 서술했던 높은 속도로 일방공격하는 법은 패치로 막혔다.


2. 행동 순서

 림버스 컴퍼니의 전투는 속도가 높을수록 먼저 행동한다. 속도가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왼쪽에 있는 슬롯부터 행동한다. 아군과 적의 속도가 같을 경우 랜덤으로 순서가 결정된다. 속도가 같은 적이 여러 명일 때 왼쪽에 있는 적부터 행동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게임 내에서 행동 순서를 확인하는 방법은 오른쪽 상단의 화살표 버튼을 2번 누르면 된다. 화살표가 나타나는 순서가 행동 순서이다.


3. 합을 할 때 행동 순서

 합을 할 때에는 속도가 높은 쪽의 속도에 따라 행동 순서가 정해진다.

 예를 들어 위 사진의 경우, 모두가 일방공격을 한다고 하면 적이 가장 마지막에 행동한다. 속도가 1로 가장 느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상과 적이 합을 한다면? 이상이 모든 캐릭터 중 속도가 가장 빠르므로, 이상과 적의 합이 가장 먼저 진행된다.

 만약 파우스트가 몹과 합을 했다면 행동 순서는 ‘이상 → 파우스트-몹 합 → 이스마엘’이 되었을 것이다.


 또한 한 캐릭터가 슬롯이 여러 개일 경우, 합을 하는 슬롯부터 행동한다. 위 움짤에서 W사 이상이 공격할 때, 오른쪽 슬롯의 스킬이 먼저 합을 하고, 나중에 왼쪽 슬롯의 스킬로 일방공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충전 스택을 쌓은 다음 3스킬을 써야 하는 W사 돈키호테처럼, 스킬 사용 순서가 중요한 인격은 이를 유의해야 한다.


4. 환상체의 행동 순서

 환상체는 한 부위의 슬롯이 여러 개면 왼쪽 슬롯부터 행동하고, 속도가 같은 부위가 여러 개면 오른쪽에 있는 부위부터 행동한다.


 단수어의 사진을 보자. 환상체는 속도가 빠른 부위가 오른쪽에 배치된다. 단수어의 부위는 몸통, 왼다리, 오른다리, 꼬리 총 4개 있다. 속도가 4로 가장 빠른 오른다리의 슬롯이 오른쪽에 배치되었고, 나머지 부위들은 속도가 3으로 똑같아 왼다리, 꼬리, 몸통 순으로 배치되었다.

 이때 규칙에 따라 ‘오른다리 1슬롯 -> 오른다리 2슬롯 -> 몸통 1슬롯 -> 몸통 2슬롯 -> 꼬리 -> 왼다리’ 순으로 행동한다.

 행동 순서가 직관적이지 않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5. 수비 스킬 사용 시 행동 순서

 수비 스킬을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 지난 10화에서 수비 스킬은 ‘상대가 공격할 때’ 사용한다고 배웠다. 즉 수비 스킬은 피격자의 속도와 상관 없이 공격자의 행동에 의해 발동된다. 따라서 공격 스킬과 수비 스킬이 맞붙으면 공격자의 속도에 따라 행동 순서가 결정된다.


 이를 이용해서 이런 테크닉도 가능하다. 위 사진에서 공격을 한다면 일반 전투이므로 속도가 가장 빠른 오티스, 뫼르소가 적과 합을 한 뒤, 나머지 아군들이 적을 일방공격할 것이다.


 하지만 오티스와 뫼르소가 수비 스킬을 사용하면, 적의 속도가 1로 가장 느리므로, 다른 아군들이 먼저 적을 일방공격 한다.

 즉 수비 스킬을 사용해 합을 뒤로 미뤄서 일방공격을 먼저 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 전투, 집중 전투 가릴 것 없이 꽤나 자주 쓰는 테크닉이다.



6. 집중 전투 기본 전략

 지난 3화에서 집중 전투의 가장 기본적인 전략은 ‘부위 하나를 일점사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를 보완하자면 ‘부위 하나를 상대보다 먼저 일방공격하여 흐트러뜨리거나 부위 파괴하여 상대의 공격을 모두 취소’시키면서 싸우는 것이다. 부위를 흐트러뜨리면 그 부위의 슬롯들이 모두 스킬이 취소되어 안전하고 빠르게 극딜을 넣을 수 있다.


 시즌2 거울 던전 하드의  ‘놋쇠 황소’를 예로 들어보자. 놋쇠 황소는 2000이 넘는 체력에 높은위력의 공격을 날리는 악명 높은 보스다.

 놋쇠 황소의 몸통은 체력이 2000이 넘고, 흐트선이 3/4 지점에 있어서(환상체는 체력바 오른쪽부터 체력이 감소) 흐트러뜨리기도 힘들다.

 그렇다면 놋쇠 황소는 어떻게 상대해야 할까?

 맞을 공격은 탱커로 맞고, 에고로 합 하면서 버티다보면 4-6턴 쯤에 머리가 나타난다.

 머리가 나타나면 슬롯 4개 중 3개가 머리 슬롯으로 바뀐다. 머리의 체력은 206이고, 흐트선이 3/4 지점에 있으므로 150 데미지 정도만 입히면 흐트러뜨릴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왼쪽 슬롯의 몸통 공격 하나만 합을 한 뒤, 나머지 수감자들은 머리에 일방공격을 해서 머리를 흐트러뜨린 뒤 극딜을 넣어야 한다. 합을 할 수 있는 아군 중 가장 속도가 느린 아군을 마지막에 지정하여 합을 하고, 속도가 빠른 아군들이 일방공격하면 쉽게 흐트러뜨릴 수 있다.

 놋쇠 황소는 공격 위력이 정말 높기 때문에 모든 공격에 합을 하려고 하면 에고를 많이 써야 해서 무조건 죄악 자원이 부족해진다. 맞으면 죽을 것 같은 공격에만 합을 하고, 나머지는 모두 머리에 극딜을 넣고 흐트러뜨리면서 플레이해야 한다.


 따라서 집중 전투를 할 때에는 내가 이 부위를 흐트러뜨릴 수 있을지, 또는 파괴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고, 만약 가능하다고 판단했다면 상대보다 먼저 일방공격 하자. 집중 전투는 합은 최소로, 일방공격은 최대한 많이 하면 좋다.



7. 편성 순서와 행동 순서

 편성 순서는 2023년 6월 8일 업데이트된 기능이다. 편성창에서 수감자를 선택하는 순서에 따라 일반 전투에서 슬롯이 추가되는 순서가 정해진다.

 그런데 이 공지에서 알려주지 않았지만, 중요한 기능이 숨어 있다. 바로 속도가 같은 경우, 편성 순서가 빠를수록 왼쪽에 배치된다.


 위 사진을 보면 편성 순서는 ‘이상-로쟈-이스마엘-히스클리프-파우스트-료슈-오티스’ 이다. 아래 사진들을 보자. 속도가 같은 경우에는 편성 순서가 빠를수록 왼쪽에 배치됨을 확인할 수 있다.



 ‘집중 전투는 슬롯이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편성 순서를 아무렇게나 해도 된다’고 흔히들 알고 있다. 틀렸다. 집중 전투일 때도 편성 순서에 신경써야 한다. 편성 순서가 빨라야 먼저 행동할 확률이 조금이나마 증가하기 때문이다.


 편성 순서가 중요한 이유는 한 가지 더 있다. 서포트 패시브의 적용 대상이 여러 명일 경우, 편성 순서가 빠른 아군에게 효과가 적용된다.

 예를 들어 위 사진에서 N사 뫼르소와 피쿼드호 히스클리프는 전투시작 전 현재 체력과 정신력이 모두 같다. 이때 전투를 하면 K사 홍루, R사 이스마엘, 기본 로쟈의 서포트 패시브가 모두 편성 순서가 빠른 N사 뫼르소에게 적용되었다. 각 서포트 패시브의 조건은 현재 체력이 가장 높은 아군, 정신력이 가장 낮은 아군, 정신력이 가장 높은 아군이다.


 그렇다면 편성 순서를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일반 전투는 딜러를 먼저, 집중 전투는 이번 턴에 버프/디버프를 부여하는 인격을 먼저 편성 하는 게 좋다.


 일반 전투든 집중 전투는 기본적으로 딜러를 앞순서로 편성하는 게 좋다. 되도록 딜러를 1번으로 두어 슬롯을 빠르게 늘려 여러 번 공격하고, 서포트 패시브를 받도록 해야 한다.


 집중 전투에서는 이번 턴 버퍼/디버퍼를 앞순서로 두는 게 좋다. 이번 턴 버퍼/디버퍼는 공격하는 턴에 버프/디버프를 부여하는 캐릭터다. 대표적으로 R사 히스클리프가 있다. R히스의 3스킬은 공격 적중 시 해당 턴에 ‘취약’을 부여한다. 취약은 받는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디버프이다. 다른 수감자가 공격하기 전에 취약을 부여해야 효율이 높다. 따라서 이번 턴 버퍼/디버퍼는 집중 전투 시 앞순서에 편성하는 게 좋다.



 추가로 패널 버퍼는 조작 패널 위치에 따라 버프를 부여하는 캐릭터다. 예를 들어 G사 오티스는 조작 패널에서 자신의 양옆에 있는 수감자에게 버프를 부여한다. 당연히 중간 자리에 있어야 효율이 좋다. 따라서 편성 순서를 중간으로 하는 게 좋다.



요약

  1. 속도가 높을수록 빨리 행동한다. 속도가 같으면 왼쪽에 있을수록 빨리 행동한다.

  2. 합을 하면 속도가 높은 쪽의 속도에 따라 행동 순서가 결정된다.

  3. 환상체는 오른쪽에 있는 부위의 왼쪽 슬롯부터 행동한다.

  4. 수비 스킬을 사용하면 공격자의 속도에 따라 행동 순서가 결정된다.

  5. 집중 전투는 빠른 속도로 일방공격하여 부위를 무력화시키는 게 기본 전략이다.

  6. 속도가 같을 때 편성 순서에 따라 조작 패널 위치와 서포트 패시브 적용 대상이 결정된다.



 오늘 배운 내용은 림버스 컴퍼니 전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내용이다. 뉴비라면 꼭 익히도록 하자. 다음 화에서는 ‘빼기 코인’에 대해 알아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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