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10화. 수비 스킬 (2024년 5월 개정판)

 


림버스 컴퍼니 신입 관리자를 위한 안내서

10화. 수비 스킬


지난 시간에는 데미지 공식에 대해 배웠다. 이번 화에서는 수비 스킬에 대해 알아보자.


1. 수비 스킬이란 무엇인가

 수비 스킬은 상대가 나를 공격할 때, 상대와 합을 하지 않고 발동할 수 있는 스킬이다. 조작 패널에서 수감자 초상화를 클릭하면 수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보통 합을 이길 수 없을 때 수비 스킬을 사용한다.


 수비 스킬의 가장 큰 특징은 상대와 합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공격 스킬은 피해를 주어야 효과가 발동된다. 합을 이기지 못하면 피해를 줄 수 없다. 스킬 효과는 발동되지 않고, 결국엔 1턴을 낭비하는 셈이 된다.

그러나 수비 스킬은 합을 하지 않기 때문에 흐트러지지만 않는다면 무조건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또한 합 패배의 패널티(상대 정신력 증가 등)가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수비는 흐트러질 위험이 크다는 리스크가 있다. 게임 출시 초기에는 수비 스킬에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 리스크는 큰데 리턴은 적다보니 그때 당시에는 수비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현재는 유용한 효과의 수비 스킬을 가진 인격이 많아졌다. 수비 스킬이 충분히 전략성 있는 선택지가 된 것이다.

 난이도가 오를수록 수비를 활용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나온다. 합 승률이 처참한 스킬로 합을 이겨달라고 기도할 바에는 수비 스킬을 활용해서 위험을 넘기는 법을 익혀두자.



2. 수비 스킬의 종류와 특징

 수비 스킬에는 가드, 회피, 반격 3가지가 있다.


2-1. 가드

 가드는 상대가 공격하기 전에 코인을 던져서 나온 위력만큼 보호막을 얻는다. 보호막은 체력바 옆에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공격을 몸으로 맞기 때문에 [적중시] 효과를 그대로 받는다는 단점이 있다.


2-2. 회피

 회피는 상대가 코인을 던질 때마다 코인을 던지고, 내 위력이 상대의 공격 위력보다 같거나 크다면 상대의 공격을 피한다. 맞거나 피하거나.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스킬이다.

 회피의 두 가지 특징은 첫째로 회피를 성공하면 재사용하고, 둘째로 [적중시] 효과를 무효로 한다는 것이다. 위 움짤처럼 회피는 여러 번 발동되므로 이론상 적군의 모든 공격을 피할 수도 있다.


2-3. 반격

 반격은 상대의 공격을 맞은 후 코인을 던져서 상대를 공격한다. 만약 흐트러질 경우 반격 스킬은 취소된다.

 반격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반격은 공격 레벨을 갖는다. 가드와 회피는 방어 레벨을 갖는다. 가드나 회피를 사용시 캐릭터의 방어 레벨이 가드/회피의 방어 레벨로 대체된다. 가드/회피의 방어 레벨이 기본 방어 레벨보다 높다면 받는 데미지가 줄어든다. 반격은 공격 레벨을 갖지만, 이것이 공격 레벨과 방어 레벨을 모두 대체하여 반격 사용 시 반격의 공격 레벨이 기본 방어 레벨보다 높다면 받는 데미지가 줄어든다.

 둘째, 반격은 죄악 속성이 존재한다. 가드와 회피는 쥐어들 자 싱클레어를 제외하고는 4동기화를 해야 죄악 속성이 생긴다. 반격은 4동기화 전에도 죄악 속성이 존재하여 공명을 하거나 죄악 자원을 얻을 수 있다.

 셋째, 반격은 속도와 상관없이 상대가 나를 공격하면 발동한다. 가드나 회피는 수비를 지정하지 않은 상대가 나를 공격할 시 발동하지 않는다. 하지만 반격은 내 속도가 낮더라도 공격을 받으면 발동한다.



3. 수비 스킬과 효과의 발동 시점

 수비 스킬은 발동 시점이 각각 다르다. 가드는 상대가 공격하기 전, 회피는 상대가 공격할 때마다, 반격은 상대가 공격하고 난 후 발동된다.

 공격을 받아야만 수비 스킬이 발동된다. 즉 상대가 나를 공격하지 않으면 수비 스킬은 발동되지 않는다. 죄악 자원도 얻을 수 없다.


 수비 스킬이 발동되지 않으면 수비 스킬의 효과 역시 발동되지 않는다. 그러나 [전투 시작시] 효과는 발동된다.

 위 사진을 보면 이해 가능하다. 싱클레어와 로쟈의 수비 스킬 효과는 [전투 시작시] 발동한다. 싱클레어는 정신력을 얻고, 로쟈는 충전을 얻는다. 오티스와 홍루의 수비 스킬 효과는 [사용시] 발동한다. 오티스는 신속과 수비 위력 증가 버프를 얻고, 홍루는 K사 앰플 버프를 얻는다.

 적들이 모두 흐트러진 상태다. 이 경우 수비 스킬이 발동되지 않는다. 하지만 전투를 시작하자 싱클레어의 정신력이 증가했고, 로쟈는 충전을 얻었다.

 따라서 수비 스킬은 공격을 받지 않아 발동되지 않으면 [전투 시작시] 효과만 발동하고 다른 효과는 발동되지 않는다.

(아마 공격 스킬도 스킬이 취소되면 [전투 시작시] 효과는 발동되고, [사용시] 효과는 발동되지 않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공격 스킬은 실험이 어려워서 하지 못했다.)



4. 수비 스킬 활용법

4-1. 방어 레벨 증가를 통한 받는 데미지 감소

 수비 스킬을 사용하면 그 스킬의 방어 레벨(반격은 공격 레벨)이 캐릭터의 방어 레벨을 대체한다. 이를 사용해 데미지를 줄일 수 있다.

적이 최솟값 3, 최댓값 13인 스킬로 싱클레어를 공격 중이다. 첫 번째 사진에서 데미지가 최소 6, 최대 27이다. 두 번째 사진에서 싱클레어가 가드를 사용하자 방어 레벨이 증가하여 데미지가 최소 5, 최대 23으로 줄었다.


+)  한번 데미지 공식을 이용해 계산해보자.

 적의 공격 레벨은 35다. 쥐어들 자 싱클레어는 참격 취약, 색욕 보통이다. 기본 방어 레벨은 31, 가드 방어 레벨은 40이다.

 가드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싱클레어의 방어 레벨을 31로 계산한다. 이때 데미지 증감값은 1 + 1(참격 취약) + 0(색욕 보통) - (31 - 35) / (|31 - 35| + 25) = 2.137이다. 따라서 데미지 최솟값은 3 x 2.137 = 6.411, 데미지 최댓값은 13 x 2.137 = 27.781이다.

 가드를 사용한 경우 싱클레어의 방어 레벨은 40이 된다. 이때 데미지 증감값은 1 + 1 + 0 - (40 - 35) / (|40 - 35| + 25) = 1.833이다. 따라서 데미지 최솟값은 3 x 1.833 = 5.499, 데미지 최댓값은 13 x 1.833 = 23.829이다.

 이렇게 싱클레어가 가드를 사용하여 방어 레벨이 높아져 데미지가 줄어들었음을 확인하였다.


4-2. 회피를 이용한 적의 슬롯 다수 무력화

 회피는 실패하지 않는 한 상대가 코인을 던질 때마다 사용한다.

 회피의 가장 큰 장점은 상대의 여러 슬롯을 상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대의 슬롯이 아군보다 많다면 아군은 일방공격 당할 수밖에 없다. 스킬 하나는 슬롯 하나에만 대응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회피는 여러 번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슬롯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4-3. 스킬 효과 활용

 대부분의 수비 스킬의 효과는 미미하다. 하지만 수비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설계된 인격은 수비 스킬의 효과가 굉장히 좋다. 위 사진에 나온 K사 홍루의 가드, 섕크 오티스의 회피, 중지 돈키호테의 반격 등이 그 예시이다.

 뉴비들은 수비 스킬의 효과를 무시하거나 아예 모르는 경향이 있다. 수비 스킬 효과도 읽어보고 활용해보자.


4-4. 상쇄

 수비 스킬과 수비 스킬이 대응될 경우 상쇄가 일어난다. 상쇄가 일어날 시 반격을 제외한 수비 스킬은 발동되지 않는다. 반격은 상쇄가 일어나도 공격을 당하면 그대로 발동된다.

 스토리 3장 보스처럼 거슬리는 수비 스킬이 있다면 상쇄를 이용해 수비를 쓰지 못하도록 공략해보자.



요약


  1. 수비 스킬에는 가드, 회피, 반격이 있고, 각각 사용 시점이 다르다.

  2. 가드는 보호막을 얻고, 회피는 여러 공격을 무력화시키고, 반격은 공격을 맞은 다음 딜을 넣는다.

  3. 수비 스킬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수비 스킬의 종류와 특징, 활용법에 대해 배웠다. 다음 시간에는 에고의 활용에 대해 배우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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